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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천부경天符經>5/31 환단학회강독 정리

<정의>
▷천부경은 이 우주의 조화사상 원류고, 동서의 정치, 또는 역사문화 원형문화의 원전이다.
▷유·불·선 모든 종교사상의 그런 그 제1의 원전이다.
▷우주의 지존자, 삼신우주 통치자 아버지 하나님의 계시록이다.
▷천부경은 우리가 읽다보면 저 하늘 속에, 이 하늘 우주 속에는 우리들 인간과 우주의 존재근원, 그 진리의 근원을 밝혀주는 밝혀주는 말씀을 기록한 경전이다.
▷이 우주가 완전히 동서남북 우리들의 내면과 외면에서 일체로 내가 우주가 되고 우주가 즉 한 사람 한 사람의 존귀한 인간이 되는, 인간과 신이 하나가 되고 인간이 우주 자체가 되어서 살아가는 10무극 시대, 10무극의 대우주 조화 인존시대가 열린다고 하는 미래경전의 의미를 담고 있다.
▷그냥 순수한 진리의 마음이 되는 거고, 진리의 정서의 우리가 동화되는 것이고, 하늘과 땅과 이렇게 하나가 되는 이 하늘과 땅을 노래한 진리원전이다.
▷천부경의 천부라는 것은 하늘의 법칙, 하늘의 영원한 그 이법을 드러내는 드러내는 경전이다.
▷천부경은 의무조항이 아무것도 없다. 

<천부天符>
✓천부경은 하늘 천天, 부적이라는 부符 자를 썼다. 부라는 것은 부호다.
✓천부경에서 천부는 그 제왕의 명령, 천주 아버지, 우주 절대자의 절대자의 명령이다.
✓실제 천상에 있는 그 천주님
✓천도天道, 천의天意. 하늘의 뜻.
✓천성天性, 하늘의 본성

<상경>
○일시무시일一始無始一
✓하나는 시작이다. 그런데 그것은 무無에서 비롯된 하나다.
✓인간과 우주의 근원을 가장 간명하게 진리에 대한 정의, 그것이 일一이다.
✓일시一始는 인간이 그 진리에 대해서 사유하는 인식에 대한 인식론의 근원이다.
✓이 지구촌 모든 생명들,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생명, 또 이 우주사회, 우주사회, 이 우주만유는 하나에서 왔다.
✓일은 신神이다, 일기一氣다, 일심一心이다.
✓우주를 꽉 채우고 있는 이 우주의 생명의 바다. 기사상의 기氣
✓그(氣) 속에 살아계시는 이 우주의 조물주 신의 존재
✓우주의 본체
✓일태극수一太極水
✓이 온 우주라는 것은 거기서 터럭 하나도 빠질 수가 없다.
✓하나 됨의 경계
✓일체一體다.
✓우주의 본체는 일이다. 1태극이다. 하나님이다.
✓1태극의 근본은 무無다.
✓일:근본 본체
✓무:시원 본체

○석삼극析三極
✓이 하나가 갈라져가지고 일一, 석삼극, 삼극三極.
✓세 가지의 지극한 우주의 실제 존재가 나타났다.
✓우주에서 진리의 궁극의 존재가 출현했다.
✓우리들의 현실 이 우주현상계에 나타났다.
✓이 우주의 현실적인 궁극의 존재가 탄생
✓세 가지의 지극한 존재
✓우주의 3대 궁극자窮極者
✓하나 속에 셋이 있고 그 셋은 하나다.
✓그 셋은 또 근본 하나로 돌아간다.
✓집일함삼 회삼귀일(執一含三 會三歸一)
✓역사는 뭐냐? 바로 이 우주의 진리 궁극자 하늘과 땅과 인간의 연출이다.
✓이 우주 자체가 진리 몸 자체다. 바로 신의 몸 자체 신체神體다. 이 대우주가 살아있는 신神이다.

○무진본無盡本
✓그렇게 나눠져 있는 이 삼극의 그 바탕, 근본, 그것은 고갈됨이 없다. 다함이 없다.
✓우주생명의 영원성, 항존성 항존성
✓우주는 영원히 살아있다.
✓이 우주, 대우주의 에너지 보존법칙이다.

○천일일지일이인일삼天一一地一二人一三
✓우주의 진리 궁극자에 대한 그 존재의 정신을 정의定義
✓일(一):본성, 본질은 동일하다
✓이 우주 그 절대계의 우주의 그 궁극의 신성神性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.
✓환·단·한이다.
✓천일지이인삼天一地二人三:3대 궁극자窮極者가 기능적으로는 구분이 된다.
✓하늘은 양陽의 근원(一)
✓어머니 땅은 음陰의 근원(二)
✓사람은 천지가 합일 되어서 그 꿈을 성취하는, 그 우주의 꿈을 완성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三(一+二)이다.
✓인간이 바로 천지부모의 꿈과 대이상을 완성하는 자기 때문에 천지성공자기 때문에 바로 인간이 우주의 궁극자의 궁극자다.

○일적십거一積十鉅
✓에너지를 축적해나가는 것
✓선후천 개벽세상이 담겨있다.
✓지구 1년으로 말하면 봄에 낳아서 길러가지고 가을철이 오면 십거
✓이 일이 변화의 종수(終數) 9까지 갔다가 10에서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넘어 간다.
✓일적:사물이 처음 태동을 해가지고 성장해나가는 변화, 선천 변화
✓십거:성숙, 결실, 하나 됨, perfect harmony, 완전한 변화조화와 완전한 조화균형의 새로운 변화질서로 간다. 후천 변화
✓1이 축적돼서 쌓여가지고 10으로 커진다. 열린다는 뜻
✓십거:신의 생명의 세계, 조물주의 조화의 세계가 현실로 열린다.
✓십거:일시무시일에서 그 무가 현상세계에 그 조화가 완전히 다 드러난다.

○무궤화삼無匱化三
✓무궤:빠짐없이
✓화:화라는 건 조화 화化 자. 변화 화化 자.
✓화삼:3수의 조화로, 삼신의 조화로 이루어진다.

<중경>
○천이삼지이삼인이삼天二三地二三人二三
✓二:근본적인 건 음양陰陽이다. 하늘에는 일월日月, 땅에는 수화水火, 인간에겐 정精과 신神
✓三:화삼(化三)
✓二+三:五土,皇極

○대삼합육大三合六
✓우주의 궁극자 대삼(하늘과 땅과 인간)이 합을 하면 육이 된다.
✓대삼:하늘(북극성,북두칠성,삼태성), 땅(삼신산), 인간(성,명,정)
✓육:육임,의통조직

○생칠팔구生七八九
✓6+1=7(북두칠성), 6+2=8(팔음팔양), 6+3=9(황제수)

○운삼사성환오칠運三四成環五七
✓운,환:순환
✓삼사:一體三用 겨울(본체),봄(생),여름(장),가을(성)
✓삼사:3+4=7, 3*4=12(12지지,12시간,12달)
✓오칠:5土, 낙서서방 七, 하도남방 七, 五行七

<하경>
○일묘연만왕만래一妙衍萬往萬
✓이 하나가 현상세계에서 오묘히, 확장이 돼가지고 발전을 해서 수없이 오고간다.
✓묘연:허조이묘虛粗而妙, 형혼구연形魂俱衍
✓이 하나가 정신과 물질 영혼과 형상, 형상으로 태어나서 무수히 오고간다.
✓생사유전生死流轉

○용변부동본用變不動本
✓전통해석:작용이 아무리 변화한다 할지라도, 근본은 변함이 없다.
✓정통해석:용이 변해서 부동의 근본, 우주의 그 진리 본체 세계로 화해버린다.
✓변:온 우주가 새로 태어난다는 변變 자.
✓용이 변한다. transformation이 오는 거다.

○본심본태양앙명本心本太陽昻明
✓본심:근본은 마음이다. 본래 마음,
✓태양:순수한 양
✓우리의 마음은 이 우주의 영원한 순수생명으로 가득찬 순양지체純陽之體다.

○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
✓사람은 천지의 중심을 관통해서, 천지를 꿰뚫어서 궁극의 하나가 되는 거다
✓태일太一

○일종무종일一終無終一
✓천부경 소식은 하나로 돌아가라. 그 하나로 돌아가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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