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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통의 핵심은 진실과 정의가 무르익은 인격의 성숙에 있다. 가을 개벽기에 내가 구원을 받는 것도 내 생명이 완성되는 것도, 결국은 천지의 열매인 도통을 성취하는 데 있다.

그런데 증산 상제님께서 말씀하시는 도통은 선천 성자들이 이룩한 도통 과는 차원이 다르다.

상제님의 도통은 한마디로 천지의 조화법을 쓰는 인간 성숙의 ‘중통인의中通人義’이다.

●예로부터 상통천문上通天文과 하찰지리下察地理는 있었으나 중통인의는 없었나니 내가 비로소 인의人義를 통하였노라. (도전2:22:3~4)

●상통천문은 음양순환 사시四時를 알아야 하고 하찰지리는 백곡百穀을 풍등豊登시키는 이치를 알아야 하고 중통인의는 만유가 생성하는 이치를 알아야 하느니라. (도전11:102:3 〜5)

중통인의란 하늘의 이치를 통하는 상통천문과 땅의 이치를 꿰뚫는 하찰지리에서 더 나아가,천리天理와 지리地理에 바탕을 두고 전개되는 인간의 역사문제까지 통찰하여 이를 신도의 조화로 끌러내고 가을문화의 새 역사를 경영할 줄 아는 최상의 도통 경계를 말한다.

따라서 상제님 천지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현실 역사와 인생사에 두루 밝아야 중통인의의 도통문이 크게 열리게 된다.『개벽실제상황』-51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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